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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제목 [뉴스] '상용 디젤'도 판매 금지…수소전기차 대안될 수 있나
ㆍ 조회수 887 ㆍ 등록일시 2022-03-23 13:26:50
ㆍ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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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디젤'도 판매 금지…수소전기차 대안될 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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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현대차)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수소전기차가 '디젤 상용차'를 대신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이른바 '그린 뉴딜' 정책으로 수소전기차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수소 1등'을 내세웠던 현대자동차도 수소전기차 개발 투자를 축소하려는 기류가 감지되면서 수소전기차가 디젤 상용차를 대체할 것이란 전망이 적중할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최근 상용차 부분에서도 '디젤차 퇴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이미 영국 정부는 2035년 소형 상용 디젤차를 시작으로 2040년에는 대형차까지 상용 디젤차 판매 완전 중단을 목표했다. 내연기관의 마지막 환경규제로 불리는 '유로7'도 2025년 전격 시행된다.

 

관건은 연간 전세계에 약 2400만대가 판매되는 상용차를 친환경차로 대체할 수 있느냐다. 현실적인 대안은 수소전기차가 꼽히지만, 정부와 관련 기업의 의지와 달리 투자와 인프라 확충 속도는 더디기만한 실정이다. 수소전기차와 함께 미래차로 불리는 전기차는 충전 속도, 배터리 무게 등을 고려하면 상용 전기차 개발은 현실적으로 어려을 것이란 게 중론이다.

 

야심 차게 수소전기차 사업을 밀어붙였던 문재인 정부의 경우 뚜렷한 성과가 없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일치된 의견이다.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수소전기차 분야에 약 20조원 투자하겠단 계획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수소충전소만 봐도 문재인 정부는 그간의 성과를 다룬 국민보고를 통해 2019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170개소를 구축했다고 밝혔지만,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30여곳에 그친다.

 

수소충전소 사업을 하는 한 관계자는 "수소전기차는 의지만 갖고 되는 일이 아니"라며 "법 개정, 투자 등 모든 게 정부 의지와 반대로 가고 있다"고 일침을 날렸다.

 

수소전기차 등 문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힘을 실어줄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은 1년 넘게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나마 수소전기차 사업을 뒷받침할 관련법도 이게 전부다. 수소전기차의 핵심인 수소생산에도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고 있어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라는 지적도 나온다.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도 추가적인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게 사실이라 수소전기차 '회의론'도 부상하고 있다.

 

현대차도 2028년에는 디젤 상용차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최근 기류를 보면 심상치 않다. 작년 말에는 '수소전기차 개발 잠정 중단'이란 이야기까지 언론 보도를 통해 흘러나왔다. 당시 현대차는 "사실 무근"이라며 부인했지만 최근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도 수소전기차 관련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동안 수소전기차에 대한 방향성을 꾸준히 발표한 것과 비춰보면 이례적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해 9월 현대차그룹이 개최한 '하이드로젠 웨이브'에서 '2040년 수소 에너지의 대중화'를 목표했었다.

 

한편 현대차가 개발한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는 최근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시범 운영에 돌입했다. 일렉시티 FCEV는 1회 충전으로 550km를 주행할 수 있다.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있긴 하지만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훨씬 친환경 자동차라는 평가다. 우선 연료 생산에서 자동차 구동까지의 '웰 투 휠'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기차보다 약 30%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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